회원가입 영어 왜안될까요? 소원영어소개 소원영어 수강생후기 소원영어 강연회 TOP 카톡친구 추가하기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국민일보 칼럼 [2016년12월2일] [라이언킴의 영어회화공부법] 교육 업계가 숨기고 있는 영어회화 독학의 비밀
  1. Write
  2. |
  3. 소원영어
  4. Hit
  5. |
  6. 15417
  7. Date
  8. |
  9. 2016. 12. 05
  10. 추천
  11. |
  12. 0

 

[라이언킴의 영어회화공부법] 교육 업계가 숨기고 있는 영어회화 독학의 비밀

 

기초영어회화는 무조건 영어학원에 다녀야지만 배울 수 있다고 믿었던 시대가 있었다.

 

머나먼 옛날의 이야기 같지만 2000년대 중반으로만 거슬러 올라가도,

 

기초영어회화 인터넷 강의, 전화 영어, 화상 영어 등이 거의 없었던 시대였다.

 

그 시절 영어회화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책을 사서 혼자 공부하는 것과 영어학원을 다니는 것,

 

이 두 가지 선택권 밖에 존재하지 않았다. 

대부분에 경우 혼자 책을 사서 공부를 좀 해보다가 별 성과를 보지 못한 체 영어학원을 등록했고,

 

정해진 학원 시간과 개인 일정 사이에서 헤매다가 결국 포기하기 일쑤였다.

 

안타까운 사실은 지금도 이 패턴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화영어와 화상영어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무수히 많은 전화영어와 화상영어 업체들이 존재한다.

 

광고도 엄청나다.

 

하지만 주변에 꾸준히 이런 시스템을 이용해서 영어가 늘었다고 하는 사람은 왜 한 명도 없는 것일까?

 

분명 이런 시스템들이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바로 이런 업체들은 전화영어와 화상영어가 마치 모든 이들을 위한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광고한다.

그들이 숨기고 있는 사실은 전화나 화상 영어가 도움을 주는 대상은 오로지

 

이미 영어를 어느 정도 잘하는 사람들뿐이라는 것이다.

 

영어 왕초보가 과연 실전에 해당하는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부터 시작해서 영어를 잘 하게 될 수 있을까. 

 

 

단어와 단어를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면 된다 

난 왕초보라 원어민들이 하는 말을 전혀 못 알아 듣겠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초보 영어사이트들은 일방적으로

 

단어를 나열해서 영어로 말하게끔 해준다는 이야기만 반복한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이게 얼마나 헛된 노력인지 우리는 금방 깨달을 수 있다. 

실제로 원어민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가장 답답한 것은 내가 하고 싶어하는 말을 못 하는 것 보다

 

(대부분 바디랭귀지랑 단어 몇 개로도 의사 전달은 가능하다) 그들이 하는 말을 못 알아 듣는 것에 있다.

 

영어가 들리면 미드도 볼 수 있고 영화도 볼 수 있고 해외 여행을 나가도 상대방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다.

 

아이들이 말을 배울 때도 듣는 것부터 시작해서 모든 새로운 어휘나 표현을 듣고 배운다. 

왕초보 영어회화 인강 업체들이 여러분들에게 숨기는 사실은 아주 간단하다.

 

단어만 연결해서 말하는 느낌만 내는 건 쉽지만 결국 영어를 정말 잘하게 되려면 듣기를 배워야 한다.

 

하지만 그들은 교육자로써 단순히 그 어려운 걸 가르칠 생각이 없다라는 것이다. 

영어듣기는 무작정 많이 듣는다고 늘지 않는다 

영어 듣기의 진리를 알려주겠다. 한번 안 들린 영어 문장은 수십 번 반복해서 들어도 역시 안 들린다.

 

모르는 단어가 있어서 꼭 안 들리는 것은 아니다.

 

다만 듣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어 듣기가 중요하다는 비밀을 숨기고 있는 업체들은 말할 수 있으면 들을 수도 있다고 광고한다. 

그렇지 않다.

 

아는 단어도 원어민이 문장으로 말하면 들리지 않는 판에 내가 일방적인 말하기를 배운다고 해서 듣기가 향상될 리 없다.

 

무작정 반복할 것이 아니라 안 들릴 때는 왜 안 들리는지 소리의 원리(발음현상)를 정확히 배우고 넘어가야 한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스스로 하는 영어회화 독학은 어렵다.

 

인터넷 강의, 전화영어, 화상영어와 같은 여러 가지 도구가 늘었다고 해서 학습 성공률이 느는 것은 아니다.

 

그 이면에는 수익을 위해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떤 대상에게 가장 좋은지를 명시하지 않고

 

만병통치약처럼 광고하는 업체들이 숨어있다.

 

그리고,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방적인 말하기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영어 듣기 능력이라는 것을 집단적으로 숨기는

 

인터넷 강의 업체들은 스스로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진정한 교육자는 본인이 가르치기 힘들다고 해서 이를 피해선 안 되고,

 

학생들은 학습 방법을 선택하기에 앞서 충분한 조사를 통해 좋은 방법을 선택해야만 한다.

 

영어 공부에 성공하기 위해선 먼저 들을 수 있는 소리의 원리를 습득하고,

 

많은 영어 문장을 들으면서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어휘, 표현 및 어순의 원리를 파악해서 말하는 연습을 해야만 한다. 

쉽게 말해서, 영어 독학을 할 때는 무조건 듣기로 시작해서 말하기로 이어지는

 

학습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 단순한 원리가 지켜지도록 했을 때 꿈에 그리던 영어회화 독학에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영어교육전문가 라이언킴

 

↓ 2016년 12월2일 국민일보 영어칼럼 바로가기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1108246&code=61172211&cp=nv

 

 

 

  1. 목록
  2. 수정
  3. 삭제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